신고이용안내

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전기통신사업법 제84조의2에 근거하여 발신번호 변작에 의한 사기 피해의 사전예방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

발신번호 변작(거짓된 발신번호)?

보이스피싱, 스미싱과 같은 전자금융사기 또는 불법 광고성 정보 전송 등의 목적으로
공금 및 금융기관의 전화번호 등 거짓된 발신번호를 표시하여 전화 발신 및 문자 발송하는 행위

귀하가 수신한 전화번호가 거짓된 것으로 의심이 된다면?

  •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보았다면 금융감독원(1332)과 경찰(112)에
  • 피해는 보지 않았지만 보이스피싱으로 의심되는 전화나 문자를 수신했다면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 내'사칭 전화 신고 서비스'에 신고하세요!
  • 귀하의 신고는 발신번호 변작을 통한 보이스피싱을 조치하는데 소중한 단서가 됩니다.

   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전기통신사업자를 통해 신고받은
    발신번호가 변작으로 확인된다면, 전화라면 회신을, 문자라면
    문자 발송 사이트 계정을 중지하여 추가로 발생하는 사기 피해를 예방합니다.

!    사칭 전화 신고 유의사항

  • 발신번호 변작 여부는 신고인의 전화 기록을 통해 이전 전기통신사업자 정보를 추적하여 최초로 전화 통신이 이루어진 최초 발신통신사업자를 찾은 후 조치를 취합니다.
    전기통신사업자별 업무 처리하는 데 시간이 소요됨으로 이 시간을 고려하여 30일 이내의 수신 건에 대해서만 신고 접수가 가능합니다.
  • 통신사의 전화 기록을 통해 정보를 추적하는 관계로 부재중 전화는 발신번호 추적이 불가하며, 3초 이상 전화한 경우만 신고 가능합니다.